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리뷰

[책리뷰] Cybersecurity Ops with bash(bash를 활용한 사이버 보안 운영)_한빛미디어

by Asalia 2021. 4. 18.

이번에 받은 책은 "Cybersecurity Ops with bash(bash를 활용한 사이버 보안 운영)"입니다. 

실무에서 리눅스 및 윈도우 서버를 운영하다가 보면 각 명령어를 이용한 로그 또는 자료 수집 등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번 책은 실무자(보안 담당자)가 업무에 활용하기 굉장히 유용한 책입니다.

Cybersecurity Ops with bash(bash를 활용한 사이버 보안 운영)

책은 꼭 사전 지식이 없더라도 각 명령어를 어느 시점에 사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으며, 각 항목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및 명령어 옵션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옵션을 어느 상황에서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지 예제 스크립트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명령어를 다 숙지하지 않더라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목차에 표시를 해주도 두고두고 보면 굉장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또한 실습을 하면서 독자가 한 번씩 생각할 수 있도록 최종 요약 및 실습 문제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 명령어의 스크립트 및 실습 예제를 전체적으로 습득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간을 두고서 천천히 습득해 나아가면 좋을 듯합니다.

책은 다음 목차로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며, 평소에 관심이 있던 부분부터 보더라도 무리가 없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제1부 기초

제2부 bash를 이용한 사이버 보안 방어 작전

제3부 bash를 이용한 모의침투

제4부 bash를 이용한 보안 관리

개인적인 관심으로는 4부가 관심이 있던 항목으로 저 같은 경우 4부터 책을 읽어 보았는데 그 후에 1,2,3부를 읽어도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기초에서는 각 독자가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그동안 읽었던 다른 번역서에 비해서 독자 친화적인 책이었습니다.

책을 읽어 보면 저자가 평소에 어떤 부분에 고민이 많았으며, 책을 읽는 독자들 또한 저자와 비슷한 고민을 많이 한 사람들일거라는 전제하에 작성하였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