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리뷰

화폐혁명_서평(리뷰)

by Asalia 2019. 2. 27.

<화폐혁명>

 화폐혁명을 읽게 된 이유는 현재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되어서 암호화폐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지만 정확히 화폐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였습니다.

책의 내용은 읽기는 어렵지 않았으며, 그냥 쉽게 읽기 원하는 책을 찾는 분이 있다면 권장해줄 만한 책입니다. 다만 내용을 100% 신뢰하는 것보다는 아 이시기에 이런 게 있었구나 하고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읽으면 될 것 같습니다.


화폐혁명
국내도서
저자 : 홍익희,홍기대
출판 : 앳워크 2018.05.30
상세보기


간략히 책의 내용을 설명하면 화폐가 나오게 이유 그리고 화폐가 나오고 난 이후로 어떤 일이 발생하였으며, 그로 인해서 발생한 사건들에 관해서 설명을 잘해 놓으셨습니다. 그리고 화폐가 발생하여서 현대 경제 구조가 어떻게 발전되어서 어떤 흐름으로 흘러가는지 그 흐름 속에서 암호화폐가 나오게 된 것은 당연한 사건이라고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으로 글을 읽으면 전체적인 화폐의 흐름에 대해서는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저자의 개인적인 의견도 중간중간 뜬금없이 들어간 부분이 있어서 책을 읽는데 간혹 흐름이 끊기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특정 인물을 천재라고 표현을 하거나 어떤 사람에 대해서 그 사람의 업적보다는 그 사람의 인종에 대한 부분을 좀 더 내세우는 듯한 느낌이 있었고, 한 국가 또는 시대가 발전하여 멸망하는 것의 중심을 화폐로 잡아서 그런지 화폐가 발생하고 발전하고 발행이 되면서 국가 또는 시대가 발전하고 그 발전한 시대 및 국가가 과도한 화폐 발생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결국에는 망하는 절차를 밟는다는 뉘앙스가 강했습니다. 물론 화폐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도 있겠지만 그 외 정치, 외교, 문화 등의 요소들도 있을 텐데 그런 부분은 약간 배제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위에 적은 것과 같이 책은 화폐가 발생된 이유에서 결국에 왜 암호화폐가 나올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서 풀어 놓았습니다. 이 흐름으로 기초적인 기식을 쌓기 위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이 책을 100% 신뢰하기보다는 흐름 파악용으로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