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리뷰

[책 리뷰]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_인플루엔셜_한석준

by Asalia 2023. 10. 3.

장르 :자기 계발  / 출판사 : 인플루엔셜/ 저자 : 한석준/ 출판일 : 2023년 08월 25일 / 페이지 : 255 / 시작일 : 2023년 09월 28일 / 완료일 : 2023년 10월 02일 


책을 읽게 된 동기

이제 말하기 즉 스피치에 대해서 조금씩 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와서 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자 해서 읽게 되었음.


책의 주제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말'을 어떻게 해야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내용임.


책의 내용

1부에서는 말을 하는 데 있어서의 스킬을 배우는 내용이며, 2부와 3부에서는 말을 어떻게 해야 나의 삶에서 도움이 되고 품격을 높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부 이것만 바꾸면 당신의 말이 달라집니다.

1부에서의 주된 내용은 말을 하는 '방법' 즉 스킬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으로 기존에 발표를 많이 해보지 않거나 발표를 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말을 '스킬'로써 연습하는 방법과 어떻게 하면 좀 더 명확하게 내가 하고자 하는 말에 대한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의 경우 긴장을 하게 되면 말이 빨라지는 경향이 있는데 글의 내용에서 중간에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데 이 방법이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습니다.

말을 하는 중간에 한 템포 쉰다는 느낌으로 1~2초 정도 한숨을 쉬고 가는 방법 저자의 말대로 전체 설명을 하는 데 있어서 1~2초 정도 한 템포 쉬어 간다고 해서 발표의 전체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말이 빨라진다는 느낌이 든다면 중간에 한 템포씩 쉬어가는 연습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부 이럴 땐 이렇게 말해보세요

2부의 내용은 어떤 상황에 놓여 있을 떼 말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로를 해야 할 때, 고마움을 표할 때, 무례한 사람을 대할 경우 등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여러 상황에 놓이게 될 텐데 이런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정확하게 상대방에게로를 할 수 있고 나를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에게 상대방도 나도 서로 감정을 상하지 않으면서 대화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의 내용 중에서 개인적으로 고마움을 표할 때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많이 하는 편인데 '감사'라는 단어는 한자어이고 순우리말인 '고맙'습니다.라는 표현이 더 맞다는 내용이 그동안 몰랐던 내용이어서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이었습니다.

 

3부 당신의 말에 품격을 더합니다.

부의 내용에서는 어떤 상화에서 뿐만 아니라 내가 평소에 말하는 전체적인 분위기에서 말로써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수는 책입니다. 대화를 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 '말'로 표현하는 것이지만 '말'과 행동이 어떻게 함께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긴 '말'이 아니더라도 진심으로 상대방과 대화를 한자면 나의 말에서 '품격'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

단순히 말을 하는 데 있어서 스킬적인 내용이 아닌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말'이라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입니다.

말이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따라서 나라는 사람이 평가되어질 수 있고 인상에 남을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자기 계발적인 요소가 강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도 배울 수 있는 책이라서 평소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쉽게 일고, 쉽게 익힐 수 있는 내용이라 읽기에 괜찮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