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리뷰

[책리뷰] 처음보는 네트워크 보안_한빛 출판사(네트워크 보안의 기본)

by Asalia 2021. 7. 14.

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입니다.

네트워크 보안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독자의 대상으로는 초중급이라고 되어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에는 처음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서 접하려고 하는 독자들에게 맞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의 구성은 실제 웹 서비스가 운영이 될 경우 실제로 인입이 되는 최상단의 웹방화벽, 방화벽, 스위치, IDS/IPS 까지 실제 서비스가 운영이 될 경우 사용자는 알 수 없지만 보안 담당자는 필수로 알고 운영이 되어야 할 네트워크 보안 장비에 대해 전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구축, 보안 시스템 운영 한권으로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하나의 예로 만일 독자가 웹방화벽에 대해서 운영을 해보고 싶지만 비용적인 문제로 할 수 없을 경우 이 책을 보고 "ModSecurity" 라는 솔루션을 서버에 설치하여 구성하고 운영해 볼 수 있도록 가이드해주고 있습니다.
비용을 많이 투자할 수 없는 중소기업에서 보안 담당자로 업무를 하고 있다면 적은 비용으로 회사 서비스를 보호할 수 있도록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서비스의 경우 무료 버전에서는 기능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테스트 및 운영하다 실제로 어떤 기능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경우 비용을 투자하여 이용해 보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은 실제로 보안 관제가 이루어질 경우 물리적인 환경에서 네트워크 인프라까지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어서 찐 네트워크 보안 기초 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처음 배우는"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책입니다.
저도 보안을 하는 입장에서 다시 기초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리마인드 할 수 있어서 좋았던 책입니다. 어떤 학문이든 기초가 가장 중요하고 요즘 온프라미스보다는 클라우드로 넘어가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그 클라우드 어떻게 보면 온프라미스 환경을 가상의 환경으로 옮겨 놓은 것이기 때문에 "처음" 네트워크 보안에 접근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책입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