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OA

[공유] 개인 데이터 백업 방법-하드웨어적인 방법

by Asalia 2019. 3. 16.

<개인 데이터 백업 방법 - 하드웨어적인 방법>

랜섬웨어가 다시 문제가 되는 요즘에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방법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방법은 하드웨어적인 방법 및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인 방법은 물리적인 외장디스크 또는 대용량 USB 드라이브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은 개인이 디스크의 일부 영역을 보안 영역으로 생성하여서 보관하는 방법과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우선 하드웨어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방법 및 가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랜섬웨어와 같은 것에 감염되어서 자신의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일이 발생하는  일부 비용을 지급하여서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나 더 이득이 되는 행위라고 생각됩니다.

블로그글

2019/03/16 - [IT/보안] - [공유] 개인 데이터 백업 방법-소프트웨어적인 방법


1. 외장 하드 이용

외장 하드는 일반은 전체 백업을 해도 될 정도로 용량이 전체 백업 용도로 사용해도 충분하리라 판단이 되고 SSD는 자신이 꼭 소장해야 하는 데이터 백업 용도로 사용하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요즘 시중에 나오는 외장 하드를 찾아보니 최대 용량 4TB까지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면 개인이 사용하는 데이터는 충분히 백업이 가능한 용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속도를 생각하지 않고 일반 HDD를 사용한다면 가격도 10~20만 원 대로 충분히 소장가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요즘에는 SSD 디스크도 비용이 많이 저렴해져서 가격을 한번 알아보니 1TB 정도 되는 가격이 10~20만원대 정도에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2. 외장 USB 이용

외장 USB도 용량을 확인하니 대용량은 1TB까지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서 들고 다니면서 사용할 만한 용량은 128GB 정도면 적당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비용은 약 2~4만 원 선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외장 USB도 전체 데이터를 백업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으니 자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자료들만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일부 USB는 기능 중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있으니 그런 것이 필요하다면 한번 고민해볼 만합니다.

위와 같이 암호화를 지원하는 USB도 있습니다.

다나와에서 인기상품 중 128GB 이며 보안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정렬해 보았습니다.

 

3. 개인용 NAS 이용

이 방법은 어느 정도 IT의 지식이 있는 분들이 사용이 가능한 방법인데 하지만 요즘에는 워낙 NAS에서 제공하는 매뉴얼 및 기존에 사용하셨던 분들이 올려놓으신 상세 설명들이 많이 있으니 구성하는데 아주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NAS를 이용한 방법은 개인 PC와 NAS라는 별도의 저장공간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NAS 공간으로 저장시키는 방법입니다.

NAS를 이용하면 편리한 방법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연결된다면 자신의 데이터를 NAS 공간에 저장할 수 있으며, 일반 외장 하드에 저장하는 것보다 더 많은 용량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작성한 것이지만 개인의 별도 클라우드 저장소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개인 NAS 구축"이라고만 검색해도 다양한 사례가 나오므로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충분히 가능하실 겁니다.

NAS 전용 HDD도 크게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NAS 전용 Bay만 확장할 수 있다면 개인이 사용할 만큼의 용량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