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리뷰

[책 리뷰] 부자의 독서법_송숙희_토트

by Asalia 2022. 11. 27.

장르 : 자기계발 / 출판사 : 토트/ 저자 : 송숙희/ 출판일 : 2022년 05월 25일 / 페이지 : 260 / 시작일 : 2022년 11월 21일 / 완료일 : 2022년 11월 25일

 


책을 읽게 된 동기

부자들의 독서에 관련된 책은 시장에 이미 많이 출판되어 있는데 책의 표지에 "월급쟁이 부자들"이라는 부분이 있어서 아무래도 월부 강의도 듣고 관련된 활동(?)도 하고 있어서 이 부분에 눈이 가서 책을 사게 되었습니다.


책의 주제

단순히 책만 읽는 것이 아닌 책을 읽음으로써 그것을 어떻게 "부"로 연결할 수 있는지 "책"을 통해서 그것을 알고 추출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문해력"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

여는 글

책 읽기를 돈으로 바구는 부의 핵심기술, 읽기 능력은 거침없이 읽고 막힘없이 써먹는 문해력을 토대로 합니다.

"책 읽을 시간이 없으면 부자될 시간도 없다."

PART 1. 자수성가 부자들이 털어놓은 부의 비결

부자란 어느 경로를 택하든 그 자체로 목표가 아니라 먹고사는 동안 공들인 것에 대한 성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부자의 필수 자격요건3
죽어도 빚지지 않는다.
죽도록 일한다.
죽자도 읽는다.

일하지 않고 돈 벌기에 매진하기는 부자의 조건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에게 하는 투자이고 나 자신을 최고의 자산으로 만들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자신에게 하는 투자 중 최고는 책 읽기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가장 안전하고 수익이 높은 자산이며, 이러한 자산을 확보하고 유지하며 키워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것이 책 읽기입니다.

자신의 부의 원천은 돈이 아니라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 지식 덕분 - 워런 버핏

배움의 방법 가운데 책 읽기는 가장 저렴하면서 효과 면에서는 가장 탁월합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로 건강, 돈, 시간, 인간관계, 자기 성장 이 다섯 가지를 꼽습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단 하나의 방법이 책 읽기랍니다.

책은 누구나 언제든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다 아는 것과 다 실행하는 것은 다르지 않소?" - 워런 버핏

책을 읽으며 공부하는 것이 최고의 투자기업이라고 말합니다.

부자는 책 읽기 순이다.

궁극적으로 가장 좋은 투자종목은 자기 자신이라고 워런 버핏은 말합니다.

워런 버핏은 최고의 투자는 돈일 잃지 않는 것이라고 늘 강조합니다.

부자의 줄에 선다는 것은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5시간의 규칙 - 매일 하루 1시간씩 꾸준히 일주일에 5시간 투자하면 어떤 성공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PART2. 부자의 책읽기 200년의 비밀

절대 변하지 않는 부자들만의 법칙이 있다.

첫 번째가 부자들은 보통 사람들보다 책을 많이 읽는다는 것.

그가 찾아낸 부자들의 비결은 '늘 이른 아침에 일어나 책을 읽는다.'는 것입니다.

"잘 버는 사람이 잘 배운다."

워런 버핏은 친절하게도 많이 벌기 위해 많이 배우는 구체적인 방법도 알려줍니다. '메일 조금 더 똑똑하게 잠자리에 들 것'

"다르게 볼 줄 알아야 한다. 다르게 보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책 읽기라는 평범한 일을 비범하게 해내야만 부자 될 수 있다.

책 자체가 아니라 책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고 스스로 질문하게 될 때 비로소 부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는 말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은 책을 제대로 읽을 줄 하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부자들처럼 책을 읽으며 접한 지식으로 결과를 만들고 성과를 내며 가치를 창출

가짜 책 읽기는 인풋형입니다. 책을 사들이고 책 읽은 경험과 자랑을 수집하고 책 내용을 퍼 나르는 행위에만 열심입니다. 이렇게 해서는 책 읽기로 의도한 배움이나 성장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리 보틴스의 정의를 정리하면 인문학은 읽기에서 시작하여 읽은 내용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자신의 말과 글로 표현하기까지 하나의 루틴을 완성하는 뭔가를 제대로 배우는 행위입니다.

부자들처럼 책을 읽고 부자 되고 싶다면 종이책을 읽으세요

일본 최고 독서 멘토의 저자 프로필 감별법
1) 저자의 경력과 자격에 주목한다.
2) 수식어에 속지 마라.
3) 전문가인지 살펴라
4) 해당 분야 전문가가 아니면 피하라
지행용훈평
지 : 독자의 특정 문제를 해결할 만한 지적 역량을 갖췄는가?
행 : 독자의 특정 문제를 해결해왔는가?
용 : 족자의 문제를 해결한 성과가 많은가?
훈 : 독자에게 문제 해결방법을 가르쳐주는가?
평 : 문제해결방법을 평가할 수 있는가?

이른 나침에 책을 읽은 것은 부자들이 책 읽기를 가장 우선시하는 과업으로 여긴다는 의미로 파악해야 합니다.

지적 전투력은 '일과 삶의 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자기만의 방법으로 척척 해결하는 지적 능력'을 말합니다.

도처에 널린 지식 정보를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이해하고 수용하고 그것에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조합하여 성과를 내는 읽기가 부자 되는 진짜 책 읽기입니다.

부자들의 책 읽기에는 세 가지가 없습니다.
1) 외상이 없다.
2) 지름길이 없다.
3) 외주 없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일수록 책 읽기를 통한 사색이 선물하는 통찰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라 합니다.

부자들의 책 읽기 200년의 비밀은 한마디로 정리하면 '부자들은 지독하게 읽는다.'입니다.

 

PART3.  책 속에서 돈을 찾아내는 문해력 키우기

책을 읽는 사람은 많지만 책 읽기를 부자 되는 프로세스로 연결하지 못하는 것은 배운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문해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쓰고 다루는 능력'을 말합니다.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를 '미션 크리티컬'이라 하는데 문해력이야말로 부자 되려는 사람들의 미션 크리티컬입니다.

문해력은 사안의 핵심을 재빠르게 파악하고 이해하여 패턴을 찾고 그것으로 다음 단계를 추론하여 이득이 되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사고능력을 말합니다.

문해력으로 읽는 대로 돈이 되는 부자 머리를 갖춘 사람만이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읽기 능력은 비판적으로 읽기, 생각하며 읽기, 쓰면서 읽기라는 방법으로 복원되고 개발됩니다.

책을 읽고 거기서 얻은 내용으로 내 문제를 해결하려면 책을 비판적으로 읽고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사고 작용이 필요합니다.

책 읽기로 부자 되는 부자 머리를 가지려면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질문, 의문, 반문, 이 세 가지 씨앗이 책 읽기로 변화를 불러옵니다.

1. 전반적으로 무엇에 관한 책인가?
2.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3. 전반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그 내용은 맞는 것인가?
4. 그 내용의 의의는 무엇인가?
1. 무슨 내용에 관한 책인가?
2. 누구에게 왜 필요한가?
3. 무엇을 어떻게 하라는 내용인가?

요약하기는 문해력을 기르는 연습으로 그만입니다.

사실적 이해력을 높이는 요약하기 4단계
1) 주요 내용 정리하기
2) 요점 찾기
3) 요약문 쓰기
 - 의견 내기, 이유 대기, 예시 들기, 강조하기
4) 확인하기

글자 수를 제한하여 요약하는 것을 연습하면 중요한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을 분별하는 능력이 개발됩니다.

요약 연습 1 : 신문기자처럼 책 1권을 100자로 요약하기
1) 내용 : 무슨 책인지
2) 특징 : 어떤 점이 특이한지
3) 소감 : 생각이나 느낌은 어떤지
요약 연습 2: 100자 소개글을 한마디로 요약하기
요약 연습 3: 신문 칼럼을 3줄로 요약하기
1) 단락별 핵심 내용 간추리기
2) 요약한 한 줄로 요약문 만들기
3) 말이 되는지 확인하기

 

PART4.  읽은 만큼 거둬들이는 아웃풋 독서의 기술

 

얼마나 아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는 것으로 새로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검색이 독서를 대신할 수 없다고 확인합니다.

읽기에서 써먹기까지가 부자의 책 읽기 루틴입니다.

책에서 읽은 내용을 결정화된 지식으로 만들려면 아웃풋이 필수이며 책을 읽고 7~10일 이내에 3~4회 아웃풋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줍니다.

1권 1주일 내 3가지로 아웃풋 한다. - 113

'한 권 책을 일주일 내 세 가지 방식으로 아웃풋 하면 부자들처럼 책 읽기를 돈으로 바꾸는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난다'

쓰면서 읽기는 책을 다 읽은 다음, 쓰기라는 행위로 읽은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책을 다 읽고 정리하는 작업을 할 때 쓰기는 본격적으로 위력을 발휘합니다.

글을 쓰면 흐릿하고 모호하던 내용들이 서서히 명확하게 윤곽을 드러내기 때문에 쓰면서 공부하기는 배움의 필수 요소입니다.

책 내용을 이해한 다음에는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해야 합니다.

쓰면서 읽는 아웃풋 기술 7
1. 읽는 책 이야기하기
2. 내용 떠올려보기
3. 내용 옮겨 쓰기
4. 리딩 로그 작성하기
5. 리뷰 쓰기
6. 가르치기
7. 북 에세이 쓰기

삼찰 포맷이란 책을 읽는 자신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들여다보고, 그 결과 끌어낸 통찰에 대해 쓰는 것을 말합니다.

관찰하기 : 책을 읽으며 감정, 생각, 의문, 반문 등을 관찰하고 메모합니다.

성찰하기 : 책을 읽고 나서, 읽는 과정에서 생겨난 느낌들을 집중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통찰하기 : 관찰과 성찰의 결과로 어떤 새로운 생각이나 통찰을 얻게 되었는지 정리합니다.

1. 자료는 한 번에 하나씩 정리하세요.
2. T&D 포맷으로 정리하세요 (Title & Description)
3. 완전한 문장으로 정리하세요
4. 손으로 쓰거나 일일이 타이핑하세요
5. 저작권에 유의하세요
6. 내 언어로 정리하세요

 

PART5. 월급쟁이 부자 되는 책 읽기 프로젝트

 

부자들처럼 책을 읽고 싶다면, 책 읽기를 돈으로 바꾸고 싶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신의 책일기가 어떤지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아인슈타인 - 하던 대로 하면서 다른 결과를 바라는 것은 미친 짓

지독한 책 읽기는 부자들처럼 눈물겹게 마련한 시간 동안 의식적으로, 의도적으로, 주도적으로 읽는 것을 말합니다.

실행 가능한 작지만 확실한 행동계획을 세워 한 번에 하나씩 하라고 말합니다.

Routine  습관적으로 읽기
Effective 효율적으로 읽기
Authentic 진정성 있게 읽기
Directionality 목표지향적 읽기

어떤 분야에서든 탁월한 성과를 내는 의도적인 훈련이란 수행을 개선하기 위한 명백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달성목표1     달성목표2     달성목표3  
                 
      달성목표1 달성목표2 달성목표3      
  달성목표4   달성목표4 핵심목표 달성목표5   달성목표5  
      달성목표6 달성목표7 달성목표8      
                 
  달성목표6     달성목표7     달성목표8  
                 

 

인상 깊은 구절

"책 읽을 시간이 없으면 부자 될 시간도 없다."
'부자들은 지독하게 읽는다.'


책을 읽고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

단순하게 책을 읽는게 아닌 이 책에서 표현하기로 '가짜 책 읽기'라고 표현하는데 나는 그렇지 않은가... 나는 가짜 책 읽기를 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게 된 책이었으며, 부자가 되는 책 읽기의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 책에서 문해력이라는 용어가 나오고 있습니다. 내가 이해하기로는 "책을 읽고 그것을 해석하는 능력"으로 책을 읽고 독자 나름대로 해석을 함으로써 책의 내용을 독자의 것으로 흡수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중에 지금도 하고 있는 리뷰 쓰기에 대해서 좀 더 내 생각이 무엇인지... 내가 이 책에서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부자의 독서법
부와 독서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부자들은 하나같이 책읽기를 강조한다. 워런 버핏은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에게 하는 투자이고, 자신에게 하는 투자 중 최고는 책읽기”라고 했다. 빌 게이츠는 초능력이 하나 주어진다면 “책을 아주 빨리 읽는 능력을 갖고 싶다”고 말했을 정도다. 책읽기와 부는 도대체 어떤 관계에 있는 것일까? 그야말로 시간이 돈인 부자들이 그 많은 일정을 소화하는 와중에도 손에서 책을 내려놓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독서는 ‘부자머리’를 깨워준다. 부자머리는 하는 일마다 돈이 되는, 그래서 읽는 책마다 돈으로 바꿔주는 부자들만의 특별한 능력이다. 부자의 독서법은 무엇이 다른가 책만 많이 읽는다고 모두가 부와 성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책의 내용을 일과 삶에 활용하여 그 값어치를 증명해내는 것이 바로 부자의 길로 가는 전략적 책읽기다. 책을 제대로 읽으면 사물들 사이의 유사성을 찾는 것에 능숙해지고, 그러면 이전보다 훨씬 원활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다. 이 책은 당신도 부자들처럼 읽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스토리보드이다. ‘책읽기’라는 무기를 자유자재로 사용하여 당신이 원하는 부와 성공에 이르는 길로 나아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저자의 목소리를 따라 자본주의 역사 200년 동안 부를 만들고 지키고 키운 비밀을 탐색하고, 문해력을 키워 아웃풋을 내는 독서로 이행하며, 공부머리 일머리 부자머리를 키우고, 부자되는 책읽기 1년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이끈다.
저자
송숙희
출판
토트
출판일
2022.05.25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