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리뷰

[책 리뷰]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_앙드레 코스톨라니_미래의창

Asalia 2023. 11. 23. 08:42

장르 : 재테크/ 출판사 : 미래의창/ 저자 : 앙드레 코스톨라니/ 출판일 : 2001년 02월 10일 / 페이지 : 311 / 시작일 : 2023년 11월 13일 / 완료일 : 2023년 11월 20일 (재독)


책을 읽게 된 동기

재테크 서적이자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유명한 책으로 읽고 싶은 책 리스트중에 하나여서 읽게 되었습니다.


책의 주제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경제를 보는 소양 및 기초 지식을 쌓는 방법, 특히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저자의 투자 철학에 대해서 전달해 주는 책입니다. 

처음에는 돈과 경제, 왜 투자 공부를 하는지에 대해서 초보자에게 전달해주는 입장에서 조금씩 내용이 주식을 투자하는데 있어서 어떤 지식을 쌓고 어떤 흐름을 봐야하는지에 대한 기반을 설명하면서, 마지막으로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잊지 말하야 한 조건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

24p 돈은 의학적 보호, 건강, 수명 연장을 의미한다.

 

24p 나이가 들수록 나는 돈의 이러한 장점을 더 감사히 여기고 있다. 특히 무엇보다도 돈은 내게 있어 건강 다음으로 가장 큰 특권인 독립성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25p 쇼펜하우어 " 돈은 바닷물과 같다. 마시면 마실수록 오히려 갈증만 늘어난다."

 

27p 백만장자란 자신이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데 있어 어느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는 자신의 자본을 가진 사람들이다.

 

53p 단기투자자는 노름꾼일 뿐이다.

 

62p 투자란 부와 파산 사이를 오고가는 위험한 항해다.

 

62p 똑똑한 항해사는 어떤 사람일까? 경험이 많고 주체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을 말한다.

 

63p 모든 것을 조금씩 아는 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과 같다.

 

84p 강세와 약세가 상반된 개념이라는 것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한쪽이 손해를 보면, 다른 한쪽이 이익을 얻는다.

 

112p 금리가 상승하면 주가가 떨어진다.

 

114p 주가의 흐름은 주식을  팔려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려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한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120p 투자자는 국가의 경제를 그리고 지금처럼 글로벌 시대에는 세계 경제를 면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125p 화폐의 강약을 결정하는 것은 우선 그 나라의 경제력이고, 그 다음은 국가 재정의 경영이다.

 

132p 중기 주식 트렌드에서는 돈과 상상력이라는 두 요소가 경제 기초지표보다 훨씬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132p 돈이 지나칠 정도로 넘쳐나면 이 유동자금의 일부가 9~12개월 안에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온다. 이 시기에 첫번째 매수는 바닥인 시장에서 시작하여 시세는 점점 차 오르기 시작한다.

 

133p 돈이라는 요소가 부정적이면 9~12개월 후에 여론의 투자 심리도 부정적으로 바뀐다.

 

135p 불경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지위와 수입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열심히 저축한다.

 

140p 디플레이션이 오면 화폐가치가 상승하는 반면 원자재, 상품, 증권의 가치는 하락한다.

 

141p 금리는 임금 상승, 원자재 가격, 소비, 생산력 향상 등 여러가지 요소에 결정 된다. 즉, 경제발전의 모든 요소와 관련이 있다.

 

141p 금리가 높을수록, 다시말해 돈의 가격이 높을 수록 대출의 수요는 줄어들고 금리가 낮아질 수록 대출의 수요는 늘어난다.

 

144p 금리 상승으로 인해 통화량은 급속히 감소하고, 증권시장으로의 자금 유입 또한 고갈된다.

 

146p 중앙은행에서 금리 인상을 결정했다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147p 금리가 떨어지면 '언제'나 '하지만' 같은 말을 꺼내지도 말고 곧장 수직시장에 뛰어 들어가야 한다.

 

148p 채권시장의 이자가 높을수록 주식시장에 흘러들어가는 돈이 줄어들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165p 경제 재건 과정에서 각 산업 부문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투자가 이뤄진다.

 

211p 순환하는 주식시장의 사이클에서 투자자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핻동해야 할까? 투자자는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현대 경제 순환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214p 오랜 기간 거래량이 적은데도 시세가 지속적으로 하락한다면 이것은 시자에 좋지 않은 징조다.

 

214p 반대로 거래량이 많은 상화에서 주가가 계속 오른다면 이 또한 좋지 못한 징후다.

 

215p 만약 거래량이 적은 가운데 시장이 상승하면 이는 매우 긍정적인라 볼 수 있다.

 

215p 거래량이 적은 시장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면 현 주식 트랜드의 흐름이 지속될 것을 의미한다. 거래량이 늘어나는데도 상승하거나 하락한다면 트렌드가 반전될 전환점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미다.

 

239p 투자자는 신문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정보를 어디에서 즉시 얻을 수 있는지 자신만의 루틴을 습득해야 한다.

 

294p 투자자에게 가장 어려운 일이 바로 주식에서 본 손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인상 깊은 구절

24p 돈은 의학적 보호, 건강, 수명 연장을 의미한다.


책을 읽고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

우선 책을 처음에 읽을때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전달해 주는 부분에 대해서는 읽기가 쉬웠지만 점점 투자를 하는 방식에 대해서 전달해 주는 내용부터는 한번만 읽어서는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기초적으로 인지하며서 시장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게 된것도 있지만 언제나 재테크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는 사실은 이론은 이해가 되지만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인상 깊은 구절로 뽑은 것과 같이 왜...투자를 하고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