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블로그를 운영한지는 조금 되었지만 어떤 수익을 원한다기보다는 그냥 업무와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독서에 대해서 정리한다는 마음으로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는데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된 책입니다.
블로그도 운영하면서 수익을 얻는다는 것은 굉장한 이익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노력을 쏟아부어야 하는 것도 알게 된 내용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에서 1/2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에 대해서 가이드하는 내용이었다면 나머지 반의 내용은 무엇을 어떻게 하면 수익으로 연결이 될 수 있는지 노하우를 알려주는 내용이었습니다.
(글의 중간에 광고를 넣어야 한다고 해서 넣어 봤습니다. ^^;;;)
개인적으로 반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고 반은 새로운 내용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블로그를 그동안 운영하고 있어서 그런지 새롭게 내용을 습득한다기 보다는 이런 방향으로 운영을 해야 수익을 얻을 수 있겠구나하는 방향성을 볼수 있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고 수익화를 시키고 싶은 초보자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이 되었으며, 효자손님도 어떤 수익을 원했다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나다 조금씩 발전이 되면서 그게 조금씩 발전이 되고 수익이 되어서 전업 블로거로 전업하게 된 사례인데... 블로그가 쉽게 접근은 할 수 있지만 그걸 수익화하여 전업으로 하기에는 개인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진입 장벽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효자손님 블로그에 들어가서 보면 개인적으로 책의 내용보다 블로그의 내용이 조금더 친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책의 내용이 어렵지 않고 2~3시간 정도면 휙 하고 읽은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이었습니다. 다만 저는 그냥 읽고 도움이 될만한 부분에 대해서만 정리하고 넘어갔지만 초보자분들은 내용을 하나씩 따라가고 해봐야 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2~3일 정도는 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