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리뷰

[책 리뷰]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_필립 피셔_굿모닝 북스_주식투자 추천서

Asalia 2023. 7. 16. 23:04

장르 : 재테크(주식) / 출판사 : 굿모닝 북스/ 저자 : 필립 피셔 / 출판일 : 2005년 06월 10일 / 페이지 : 304/ 시작일 : 2023년 06월 13일 / 완료일 : 2023년 07월 14일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책을 읽게 된 동기

주식투자의 기본서라는 이야기를 들어서 회사 때문에 투자는 못하지만 기본적인 지식을 알기 위해서 읽었습니다.


책의 주제

주식을 투자하는데 있어서 저자와 아버지가 가지고 있는 원칙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왜 그 원칙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서 상세히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단기적인 성과만을 바라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단기적인 성과가 아닌 흔히 말하는 가치 투자를 위해서 투자의 방향성을 잡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

내가 이 책에서 배운 것

 

11P  사실수집이란 분석하고자 하는 기업과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경쟁 업체 및 고객, 원재료 납품업체, 심지어 색다른 시각으로 그 기업을 바라보는 외부 전문가를 상대로 정보를 구하는 것이다.

 

18p 핵심은 고객과 경쟁업체, 납품업체를 주목하라는 것이다.

 

21p 경쟁업체에서는 아직 하지 않고 있지만 당신 회사에서는 하고 있는 게 무엇입니까?

 

서문

 

35p 주식 투자를 통해 큰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제1장 과거로부터의 단서들

 

39p 당신이 주식을 사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한 것이다.

 

44p 성공적인 기업은 늘 변화의 속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변화를 빨리 인식해 엄청난 판매 증가 효과를 거두려고 노력한다.

 

48p 정부의 금리 인하에 따라 채권 가격은 오를 것이 거의 확실시되기 때문이다.

 

50p 정부의 과도한 예산 적자는 통화 공급을 늘려 경제 전반의 유동성을 확대하고, 이는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게 분명하다.

경기가 좋은 상황을 유지한다면 뛰어난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는 게 채권을 갖고 있는 것보다 더 아는 수익률을 올려줄 것이다.

 

제2장 사실 수집을 활용하라

 

53p 주가각 크게 올라 대단한 평가 차익을 얻게 해 줄 위대한 기업을 어떻게 발굴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야 할 차례다.

 

제3장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

 

59p 포인트 1. 적어도 향후 몇 년간 매출액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있는가?

 

60p 폭발적인 서장률을 계속해서 보여준 기업들은 두 가지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한 그룹은 운이 좋으면서도 능력이 있는 기업으로 또 한 그룹은 능력이 있기 때문에 운이 좋은 기업으로 부르도록 하겠다. 탁월한 기업 능력은 두 그룹 모두에게 필수적이다.

 

65p 어떤 기업의 장래 매출액 추이와 관련해서 꼭 명심해두어야 할 것이 한 가지 있다. 그 회사의 경영진이 아주 탁월하며, 또 기술적인 변화와 연구개발이 활발이 이루어지는 업종에 속해 있는 기업

늘 앞날을 준비하는 기업 경영진은 바로 내가 최고의 투자 대상이 지녀야 할 첫 번째 덕목

 

67p 포인트 2. 최고 영영진은 현재의 매력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 생산라인이 더 이상 확대되기 어려워졌을 때에도 회사의 전체 매출액을 추가로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결의를 갖고 있는가?

 

68p 투자자들이 최고의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업이란 대개 어떤 사업을 벌이고 있는 제품과 연관을 갖고 있는 분야에 회사의 기술력과 연구개발 능력을 충분히 쏟고 있는 회사다

 

69p 포인트 3.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회사 규모를 감안할 때 얼마나 생산 적인가?

 

69p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1주 당 연구개발비가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게 된다.

 

75p 기업의 연구개발의 조직이 지니고 있는 상대적인 투자 가치를 평가하는 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마지막 요소를 지적해야겠다. 이것은 연구 개발의 범우에 통상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마켓 리서치 분야에 관한 것이다.

 

77p 포인트 4.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 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77p 가장 기본적인 활동을 하나 꼽으라면 그것은 영업일 것이다.

 

79p 놀라운 투자 수익을 올린 기업들을 잘 살펴보라. 공격적인 영업 조직을 갖추고 유통망을 끊임없이 개선해나가지 않는 기업이 있는지 찾아보라.

 

80p 장기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영업 조직이 필수적이다.

 

80p 포인트 5.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82p 장기적으로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투자자는 영업이익률이 낮은 기업, 혹은 한계 기업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83p 포인트 6. 영업이익을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85p 안목이 있는 투자자라면 투자하려는 기업이 원가를 줄이고 영업이익률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86p 포인트 7. 돋보이는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가?

 

88p 훌륭한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 기업은 어떤 갈등이 생기면 즉각 해결하고자 모든 노력을 다한다.

 

89p 최고 경영자가 일선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갖고 있는가도 투자자들이 반드시 주목해야 할 사항이다.

 

89p 근로자들이 스스로 회사에 필요한 존재라고 여기거나 기업의 일부라고 생각할 여지가 전혀 없다. 근로자 개인의 존엄성 따위는 자리 잡을 수조차 없다. 이런 자세를 갖고 있는 최고 경영자가 이끌어가는 회사라면 십중팔구는 우리가 원하는 투자 대상이 될 자격이 없을 것이다.

 

89p 포인트 8. 임원들 간에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89p 직급이 낮은 일반 근로자들과 훌륭한 관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한 것처럼 임원들 간에 좋은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 역시 필수적이다.

 

90p 포인트 9.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91p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권한의 위임이다.

 

92p 최고 경영자가 일상적인 잡무까지 전부 간섭하고 처리하려고 하는 기업은 절대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 될 수 없다.

 

93p 포인트 10. 원가 분석과 회계 관리 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93p 사업 부문 하나하나의 전 과정에 걸쳐 투입되는 원가를 매우 정확하고 자세하게 분석한 뒤, 이를 토대로 원가를 종합적으로 절감해나가지 못하는 기업은 결코 장기간에 걸쳐 다른 기업을 능가하는 성공을 이어갈 수 없다.

 

93p 투자자에게 기업의 회계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94p 포인트 11. 해당 업종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별도의 사업 부문을 갖고 있으며, 이는 경쟁업체에 비해 얼마나 뛰어난 기업인가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가?

 

96p 보험료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은 그만큼 인력과 재고 및 고정자산을 관리하는 기술이 전반적으로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 같은 업종 내에서 보험금액 대비 보험료 비율이 가장 낮은 기업을 찾아보면 틀림없이 해당 업종에서 가장 뛰어난 기업일 것이다.

 

97p 끊임없이 더 나은 제품 생산기술을 개발해 나가는 것이 특허권에 의지한 채 가만히 앉아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유리하다는 점이다.

 

98p 특허권이 매우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특별한 경우에는 매력적인 투자 대상을 더욱 값지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

 

98p 포인트 12. 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기적인가 아니면 장기적인가?

 

99p 최대의 투자 성과를 얻고자 하는 투자자는 반드시 기업의 이익을 장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회사를 선호해야 한다.

 

99p 포인트 13. 성장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가까운 장래에 증자를 할 계획이 있으며, 이로 인해 현재의 주주가 누리는 이익이 상당 부분 희석도될 가능성은 없는가?

 

100p 자신에게 결정적인 투자 수익을 올려줄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 사야만 한다는 것

 

101p 포인트 14. 경영진은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는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였을 때는 "입을 꾹 다물어버리지" 않는가?

 

103p 포인트 15. 의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104p 주주에 대한 도덕적 책임감과 수탁자로서의 상당한 의무감을 갖고 있는 경영진이 이끌어가는 기업에만 투자하는 것이다.

 

104p 다른 모든 면에서 제아무리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하더라도 최고 경영진이 주주에 대한 수탁자로서의 강력한 의무를 결여하고 있다면, 이것을 정말로 심각한 문제다.

 

제4장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나에게 맞는 투자 활용법

 

106p 최선의 방법이란 최소한의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최대의 투자 수익을 거두는 것이다.

 

111p 투자자문회사를 최종 선정 - 투자 자문가가 의심할 나위 없이 진실한 사람인갈르 분명히 확인해야 한다. 투자 자문가가 시장 평균치보다 높은 성적을 올렸더라도 그것이 뛰어난 기술 때문이 아닌 경우다.

기본적인 자금 운용 원칙이 무엇인지 직접 들어보아야 한다.

 

112p 어떤 주식을 사든 투자의 가장 큰 목적은 장기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114p 성장주이면서도 연륜이 깊고 탄탄한 기반을 갖고 있는 대형 우량주는 주식시장 전반이 갑작스럽게 급락하는 기간에 동반 하락한다 해도 일시적인 조정에 그치게 된다.

 

116p 주식에 투자하려고 하는 자금은 정말로 여유가 있는 자금이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여유가 있는 자금이란 매일매일의 생활에 필요한 동 이외에 다른 곳에 쓸 수 있는 돈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119p 성장주는 단순히 주가 상승에 따른 투자 수익 측면에서 월등히 뛰어날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난 뒤에는 배당 수입이라는 측면에서도 훨씬 나은 결과를 보여줄 만큼 성장할 것이다.

 

5장 언제 살 것인가

 

121p 좀 더 세련된 투자자라면 경제 활동 상황뿐만 아니라 향후 금리 변동 추이에 대한 의견까지 수집할 것이다.

 

124p 뛰어난 투자 대상 기업의 기본적인 특징들을 다시 한번 떠올려보기를 바란다. 이런 기업은 대개 한두 분야에서는 과학 기술의 최첨단에 서있게 마련이다.

 

127p 투자자는 마땅히 장기적으로 계속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140p 투자자가 주식을 매수해야 할 기업은 군계일학의 능력을 갖춘 최고 경영진이 이끌어가는 회사라야 한다.

 

141p 올바른 기업에서 순이익의 의미 있는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이 같은 순이익 증가가 아직 주식시장에 반영되지 않아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144p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든지 한 가지 기본적인 사고는 꼭 마음속에 새겨두어야 한다.

 

145p 다섯 가지의 강력한 힘은 그것이 군중 심리를 자극하든 아니면 직접적으로 경제 상황에 파급을 주든 주식시장 전반에 매우 극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머지 네 가지의 강력한 힘이란 금리의 흐름, 주자 및 민간 기업에 대한 정부 정책의 전체적인 방향, 점증하는 인플레이션의 장기적인 추세, 그리고 다섯 가지의 강력한 힘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존의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발명과 기술이다.

 

제6장 언제 팔 것인가, 그리고 언제 팔지 말 것인가

 

146p 주식 매도에 관한 내용은 오로지 한 가지 목적, 즉 자신의 투자 자금으로 가장 큰 투자 수익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국한할 것이다.

 

147p 주식 투자의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은 큰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잘 다스려야 한다는 점과 이런 통제를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과 지식, 판단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147p 투자 실수에 재빨리 대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아주 복잡한 요인이 있다. 바로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자존심이다.

 

148p 투자 손실을 입었다고 해서 자신을 너무 탓하거나 감정적으로 흥분해서는 안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가볍게 그냥 넘어가서도 안된다. 손실을 입은 각각의 경우에서 무언갈르 배울 수 있도록 반드시 주의 깊게 되돌아보아야 한다.

 

149p 두 번째 매도 이유를 살펴보자 매수한 주식인데 왜 팔아야만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매수 당시에는 특출했던 기업이 추락하는 이유는 다음 두 가지 중의 하나다. 경영진이 능력이 떨어졌거나 계속 성장해 왔던 주력 제품의 시장이 더 이산 과거만큼 전망이 좋지 않은 경우다.

 

151p 투자자 스스로 자신의 판단에 확신을 가져야만 한다.

 

152p 만족스러운 성과를 낸 보유종목이지만 더 나은 종목으로 교체하기 위해 매도하려고 할 때는 그 이전에 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을 모두 점검하는 아주 세밀한 주의가 필요하다.

 

153p 약세장이 임박했다는 이유만으로 빼어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주식을 팔아서는 절대로 안 되는 더욱 중요한 이유가 또 하나 있다. 주식을 매수한 기업이 정말로 올바른 회사라면 다음 강세장에서는 틀림없이 이전에 기록한 고점을 넘어선 신고가를 기록할 것이다.

 

158p 주식을 매수할 때 해야 할 일을 정확히 했다면 그 주식을 팔아야 할 시점은 거의 영원히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제7장 배당금을 둘러싼 소란

 

161p 어떤 기업이 순이익을 배당금으로 지급하지 않고 유보하기로 결정했을 경우 투자자는 주주의 입장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벌어질 것인가를 정확히 파악해야만 한다.

 

162p 사업 활동에 꼭 필요해서 순이익을 유보한 것인데 이렇게 해서 늘어난 이익잉여금이 어떻게 주가를 올리지 못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는 말인가? 첫째는 대중들의 기호나 수요 변화로 인해 경쟁업체를 포함한 해당 업종의 기업들이 소위 매출액 증가와는 전혀 관계없지만 이런 지출을 하지 않으면 사업에 결정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자산을 구입하는 데 유보 자금을 써야만 할 때다.

 

163p 두 번째 경우는 일반적인 회계 방식의 심각한 결함 때문인데 앞서의 경우보다 훨씬 중요하다.

 

166p 배당금 증액 여부를 고려하는 기업이 정말로 훌륭한 회사라면 투자자로서 올바른 주식을 현명하게 선택했다고 할 수 있다.

 

167p 순이익 증가분을 배당금으로 지급할 것인지, 아니면 유보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회사가 뛰어난 기업일수록 배당금에 관한 이 같은 명제는 더욱 분명해진다.

 

172p 위대한 기업의 주식을 고르려는 투자자라면 배당금 문제는 최우선 고려 사항이 아니라 맨 마지막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제8장 투자자가 저지르지 말아야 할 다섯 가지 잘못 

 

173p 1. 선전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174p 투자자의 입장에서 나는 적어도 영업 활동을 시작한 지 2~3년이 지나지 않았거나, 이미 사업 기반을 잡은 기업과는 전혀 다른 분야에서 최소한 1년간 영업이익을 내지 않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176p 2. 훌륭한 주식인데 단지 "장외시장"에서 거래된다고 해서 무시해서는 안된다.

 

178p 기업은 단기적으로 매매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하는 투자자에게 보다 적합한 투자 수단으로 그 모습이 변화했다.

 

181p 장외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주식은 아메리칸증권 거래소와 같은 작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대다수 주식들보다 유동성이 더 좋다는 것이다.

 

182p 3. 사업보고서의 "표현"이 마음에 든다고 해서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183p 사업보고서의 문구 이면에 숨어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183p 4.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높아 보인다고 해서 반드시 앞으로의 추가적인 순이익 성장이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고 속단하지 말라.

 

187p 5. 너무 적은 호가 차이에 연연해하지 말라.

 

188p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이 올바른 기업이고 현재의 주가도 합리적인 수준에서 매력적이라면 "시장 가격"으로 사라는 것이다.

 

제9장 투자자가 저지르지 말아야 할 다섯 가지 잘못 - 추가

 

190p 1. 너무 과도하게 분산 투자하지 말라.

 

191p 너무 많은 바구니에 계란을 담다 보면 모든 바구니들을 세심하게 관리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192p 어떤 기업의 경영진이 얼마나 층이 투터 우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점 역시 기업 내부적으로 분산 투자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었는지를 판단할  때 매우 중요한 잣대가 된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경기에 얼마나 민감한 기업인가도 중요하다.

 

193p 분산 투자란 각각의 경우마다 다르고, 일률적인 원칙은 있을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205p 주식 투자에서는 수많은 종목에서 조금씩 이익을 얻은 것을 모두 합쳐도 뛰어난 몇 종목에서 거둔 투자 수익에 훨씬 못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205p 2. 전쟁 우려로 인해 매수하기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207p 전쟁은 언제나 통화 팽창 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전쟁이 터지게 되면 매수 속도를 급히 당겨야 한다.

 

209p 전쟁이 터지거나 전쟁 우려가 고조됐을 때 주식을 사야 하는 이유는 전쟁 그 자체가 주주들에게 이익이 되어서가 아니다. 그것은 화폐 가치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화폐 단위로 표시되는 주가는 당연히 오를 것이기 대문이다.

 

209p 3. 관련 없는 통계 수치들은 무시하라.

 

210p 주가란 어떤 상황에 대한 현재의 평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218p 미래의 순이익을 결정할 여러 조건들을 자세히 따져보지 않고 과거의 순이익 수치 따위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자칫 매우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220p 진정한 성장주를 매수할 때는 주가뿐만 아니라 시점도 정확해야 한다.

 

223p 5. 군중을 따라가지 말라

 

230p 투자자는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은 물론 그 기업이 속해있는 업종에 대해 증권가에서 현재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사실적으로, 또 분석적으로 짚어봐야 한다.

 

증권가에서 가장 주목하는 기업이나 업종의 주식을 매수할 경우에는 자신이 매수하려는 이유가 충분히 사실에 근거한 것인지, 또 분위기에 휩싸여 너무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주의 깊게 돌아봐야 한다.

 

232p 증권가의 호들갑으로 인해 주가가 급등하기 이전에 이런 상황을 미리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아마추어 투자가들이 군중을 따르기보다는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을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필요한 방법이다.

 

제10장 나의 성장주 발굴법

 

235p 최종적인 투자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어느 종목에 귀중한 시간을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236p 내가 투자한 기업들이 더 나은 사업 활동을 위해 어떻게 하는지 배우려고 한 것이다.

 

제11장 요약과 결론

 

250p 주식시장에서는 머리가 좋은 것보다 신경이 좋은 게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이다.

 

인상 깊은 구절

151p 투자자 스스로 자신의 판단에 확신을 가져야만 한다.

223p 5. 군중을 따라가지 말라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

우선 책의 내용이 쉽지 않습니다. 회사일로 바빠서 늦게 완독 한 감도 있지만 내용 자체도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두어 번은 읽어야 저자가 말하는 원칙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책의 내용이 쉽지 않아서.. 기억 속에.. 많이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머릿속에 남은 내용 중에 하나는 주식을 사는 데 있어서 절대 쉽게 접근하지 말고.. 확인하고 확인하고 다시 확인해서 내가 그 주식을 사야 하는 확신을 가졌을 때 사라는 것입니다. 

쉬운 내용인 것 같지만.... 굉장히 어려운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