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책 리뷰] 해빗(HABIT)_웬디 우드_다산북스

by Asalia 2022. 11. 12.

장르 : 자기 계발 / 출판사 : 다산북스/ 저자 : 웬디 우드/ 출판일 : 2019년 12월 17일 / 페이지 : 387 / 시작일 : 2022년 11월 7일 / 완료일 : 2022년 11월 11일 

 


책을 읽게 된 동기

월급쟁이 부자들 추천도서


책의 주제

습관을 기르는것에 있어서 단순한 '결심'과 '마음가짐'과 같은 것이 아닌 무의식 중에 좋은 습관을 들이고, 나쁜 습관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줌


책의 내용

1부 무엇이 우리를 지속하게 하는가
 - 우리의 인내심이 갓 나온 수프보다도 빨리 식는 이유

37p 시작이 반이라고? 시작은 시작일 뿐이다.

45p (습관에서) '시작'보다 '지속'이 더 특별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49p 삶이란 어려운 결심의 연속일 뿐이다. 계속해서 자신의 의지력을 테스트해야 한다.

67p 습관은 양날의 검이다.

81p 습관이 동기와 의지에 연연하지 않고 스스로 작동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86p 습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힘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91p 핵심은 혼란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혼란은 망설임을 낳고, 망설임은 일을 망치니까요

92p 습관의 매커니즘이 현실에서 발휘하는 힘은 이처럼 확실하다. 습관은 목표에 집착하느라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94p  반복적인 상황 신호가 반복적인 습관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103p 학습이 반복되면 습관이 되고 습관이 굳건히 뿌리를 내리면 비로소 지속성이 창조되는 것이다.

110p 우리가 익숙하게 여기는 환경에서는 합리적이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보다 습관에 따라 행동하는 게 훨씬 쉽다.

116p 만족 지연은 더 큰 결과를 위해 즉각적인 즐거움과 욕구를 자발적으로 억제하고 통제하면서 욕구 충족의 지연에 따른 좌절감을 인내하는 능력을 뜻한다.

126p  자제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언제나 '투쟁'이 아니라 '자동화'로 목표를 달성했다.

127p 자제력 점수가 높은 사람들은 애초에 자제력 평가법이 측정하려고 했던 것들을 갖고 있지 않았다. 첫째, 그들은 바람직하지 않은 욕구를 경험하지 않는다. 둘째,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같은 일을 반복함으로써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을 안다.

129p 남들보다 탁월한 결과를 얻기 위해선 남들보다 더 나은 상황에 자신을 두어야 한다.

123p 습관의 폭발적인 잠재력이 가동되려면 당신의 '의식'이 자리를 비켜줘야 한다.

2부 습관은 어떻게 일상에 뿌리내리는가
- 안 좋은 습관을 제거하고, 장기적으로 삶에 도움을 주는 습관을 뿌리내리는 방법

153p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다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우리의 행동을 제어해야 하는 것이다.

155p 남들보다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사람들은 주의를 분산시키고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본격적인 행동에 착수하기 전에 그것들을 반드시 제어한다.

164p 습관은 사소한 차이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165p 위치라는 마찰력을 잘만 활용하면 원하지 않는 삶은 멀리 떨어뜨리고, 원하는 삶은 내 쪽으로 당겨올 수 있다. 위치는 마치 '해류'와도 같기 때문이다.

168p 상황이 만들어내는 힘은 일단 자리를 잡고 나면, 우리에게 계속해서 목표를 달성하라는 신호를 내보낸다.

180p 우리는 매 순간 세상을 객관적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무엇을 어떻게 인식할지는 이성이 아닌 우리의 습관이 결정한다.

187p 기존 습관에 새로운 반응(습관)을 더하는 것은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매우 유용한 삶의 기술이다. 이 덮어쓰기 전략은 새로운 행동이 기존의 행동과 조화를 이룰 때 가장 큰 효과를 낸다.

193p 우리를 둘러싼 수많은 신호를 주체적으로 파악해 그것들이 이미 구축해놓은 '자동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198p 습관 형성에 가장 효과적인 보상은 행동 자체 혹은 행동의 일부에 내재되어야 한다.

204p 보상을 통한 습관 형성의 지름길은 '수많은 반복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뿐이다.

229p 반복을 통해 좋은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고, 우리는 새로운 행동을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233p 습관이 설계되는 원리는 명백하다. 특별한 계획이나 심사숙고 없이 어떤 행동을 반복적으로 지속할 때 습관은 형성된다. 이것이 방치된 무의식이 만들어내는 강력한 습관 설계의 법칙이다.

3부 습관은 어떻게 삶을 변화시키는가
- 습관이 우리 삶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그러한 개인의 습관이 모여 사회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245p 우리는 습관의 힘을 이용해 불필요한 충동에 맞서 좀 더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습관의 힘을 잠시 꺼둔채 판에 박힌 일상에서 스스로를 끄집어낼 수도 있다.

251p 인생의 큰 변화는 대개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살금살금 다가온다. 손만 뻗으면 뒤통수를 때릴 수 있는 위치까지 변화의 먹구름이 몰려와도 사람들은 대개 앞만 쳐다보며 무언가에 몰두한다.

258p 인생은 스트레스로 가득하다. 절대 계획대로 흘러가는 법이 없다. 원하는 일을 할 때보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할 때가 더 많고 삶은 제멋대로 자신의 수를 척척 두며 거침없이 앞으로 나아간다.

275p 습관은 선악을 구분하지 않는다. 인생을 구원하는 습관도, 파멸시키는 습관도 모두 우리의 선택에서 비롯한다.

부록

337p 각자의 삶에서 최선의 방법을 택해 상황 신호를 제어하고 마찰력을 추가하고 지금하고 있는 행동의 이유와 목표를 재점검하라.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꾸준히 반복 하라.

 

자동화된 무의식이 만드는 습관의 설계의 법칙

1단계 : 늘 동일하게 유지되는 인정적인 상황을 조성하라

2단계 : 좋은 습관으로 향하는 마찰력을 줄이고, 나쁜 습관으로 향하는 마찰력을 높여라

3단계 : 행동(반을)을 자동으로 유발하는 자신만의 신호를 찾아라

4단계 : 언제나 기대 이상으로, 신속하고 불확실하게 보상하라

5단계 : 마법이 시작될 때까지 이 모든 것을 반복하라.

 

인상 깊은 구절

129p 남들보다 탁월한 결과를 얻기 위해선 남들보다 더 나은 상황에 자신을 두어야 한다.

275p 습관은 선악을 구분하지 않는다. 인생을 구원하는 습관도, 파멸시키는 습관도 모두 우리의 선택에서 비롯한다.

342p 습관은 애쓰지 않는다.


책을 읽고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

책의 내용은 350페이지 정도가 될 정도로 방대하게 습관에 대해서 정의를 하고 있지만 내가 생각한 이 책의 결론은 남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높여야 하며, 그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해서의 어떠한 강력한 동기나 힘으로써 만드는 것이 아닌 우리의 삶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면서 이것이 습관이 아닌 그냥 나의 하나의 삶의 일부분으로 만들어서 습관인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끔 만들면 된다는 내용입니다.  책의 내용이 길고 중간중간 어려운(?)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읽는데 큰 어려움은 없는 책입니다. 그렇다고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누군가가 자기 계발 서적을 추천해주길 원한다면.... 이 책을 추천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해빗(큰글자도서)(리더스 원)
많은 사람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통과 맞서며 치열하게 산다. 살을 빼기 위해 삼시세끼를 굶고,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 밤을 새워 공부하고, 새벽에 달리기 위해 졸린 눈을 부비며 억지로 일어난다. 사람들은 입술을 앙다문 채 반복적으로 ‘버티는 삶’을 택한다. 과연 이렇게 처절하고 힘겹게 사는 게 최선일까? 30여 년간 인간 행동의 근원을 연구한 웬디 우드는 금세 고갈되어 사라질 의지력 대신 주변 상황의 조건을 살짝 바꿔 저절로 목표를 달성하는 ‘습관 과학’의 힘을 빌리라고 조언한다. ?해빗?에서 뇌과학과 심리학을 접목해 습관의 형성 원리와 작동 방식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웬디 우드가 궁극적으로 답하고자 한 질문은 이것이었다. “무엇이 인간의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가?” 웬디 우드는 전 세계 습관 과학 분야에서 현재 가장 주목 받는 연구자이며, 앤절라 더크워스ㆍ애덤 그랜트 등 세계적인 심리학자들과 협업하는 인간 행동 전문가다. 주어진 조건 안에서 아주 간단한 개입만으로도 언제나 최상의 선택을 돕도록 유도하는 ‘넛지 전략’을 고안한 캐스 선스타인은 웬디 우드의 연구를 두고 “누구나 원하는 삶을 손쉽게 누릴 수 있는 파괴적이고 획기적인 발견”이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해빗?은 노력과 투지로 환경을 이겨낼 수 있다고 몰아붙이는 세상 속에서, 거꾸로 상황에 집중해 애쓰지 않고도 자동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검증된 습관 설계 법칙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책이다.
저자
웬디 우드
출판
다산북스
출판일
2020.10.16
728x90
728x90

댓글